고점과 저점을 예단하지 말자.

순화매의 극단적인 흐름이 발생하고 있는 시장입니다. 모멘텀에 의한 급등락 움직임을 보이며 실상 데이 트레이더들에게는 매우 유리한 시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스윙 트레이더에게는 장중 충동적인 매매를 하게끔 호가창의 움직임 또한 순간적인 급등락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지수 위치상 추가 상승에 대한 기대를 갖기 어렵게 만들고 있으나 아직까지 뚜렷한 조정 또는 하락 시그널은 발생치 않고 있습니다.

해외 증시는 Covid19 확진자 증가에 따라 하루 하루 일회일비하며 등락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 와중에도 화이나, 모더나의 치료제/백신 개발 성공 가능성이 높아짐에 따라 어쩌면 다행이라 여길정도의 변동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미증시는 전일 -344pt 하락 마감하였습니다. 장중 플러스권을 유지하며 장막판 봉쇄 조치 우려에 따른약세 전환으로 급락 마무리를 한 상황입니다. 이벤트적인 흐름이라 여겨 크게 신경은 쓰고있지 않으나, 앞서 밝힌대로 지수 위치상 조심해서 나쁠것은 없는 시점입니다.

비트코인의 강세가 지속되며 관련주들의 흐름 역시 긍정적으로 보여주고 있으나, 극단의 변동성 역시 함께하고 있습니다. 우리기술투자 또는 비덴트 두 종목이 주축을 이루고 있으며, 혹여 관련 테마를 트레이딩한다면 두종목 외에 종목은 관심 갖으실 필요는 없겠습니다.

전일 KOSPI 2545pt는 지속 밝혀온 고가권의 조정을 보여며 가격을 유지해주고 있습니다. 외국인들의 뚜렷한이탈은 아직까지 나오지 않았으며, 되려 KOSDAQ 시장의 수급이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밸런스를 맞추기 위한 KOSPI와의 커플링 현상을 보여주는지 여부가 중요하겠습니다.

역외환율은 1103원으로 마감지었습니다. 원화가치 상승세가 지속되고 있으며 항간에 떠도는이야기대로 연말까지 이런 흐름을 지속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즉, 해외 증시에 받쳐준다면 우리 증시는 추가 상승이 가능하리라 봅니다.

확정 혹은 예단을 하기에 다소 부담스러운 시장임에는 맞습니다. 어쩌면 이런 때일수록 대응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많은 분들이 보유 종목을 10~30개씩 가져가며 불안한 하루 하루를 보내고 계십니다.

보유 종목 갯수를 줄이며 시장 모멘텀에 따른 트레이딩. 그리고 전체 시장 방향성에 따른 리스크 관리. 백번 천번 강조해도 부족함이 없습니다.

성공 투자 하시길.

good luck.

https://bit.ly/3RSyJj5
RANDOM RECENT